먹고 올리면 끝 ‘귀차니스트’도 이용하는 식단관리 앱

식단 기록부터 설계까지 자동으로…스프린트㈜ 김종인 대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필수적으로 병행해야 하는 것은 식단관리그리고 식단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은 기록이다오늘 무슨 음식을 먹었는지 한눈에 파악하는 것이 식단관리의 출발이기 때문이다식단관리 앱이 쏟아져 나오는 이유다하지만대부분의 사람은 며칠 만에 식단관리 앱 사용을 포기한다이유는 불편하고귀찮아서다유저들은 고구마튀김을 간식으로 먹었는데목록에 없어 감자튀김으로 대체한다’ 혹은 먹은 음식을 일일이 조회하는 과정이 번거롭고 복잡하다면서불평을 호소하곤 한다꾸준함이 생명인 식단관리 앱이 무용지물이 되는 순간이다이에 기존에 불편했던 식단기록을 혁신적으로 바꿔 ’ 입소문으로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다.

 

스프린트(SPRINT Inc.) 김종인 대표는 중기이코노미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스프린트 앱을 쓰는 이유는 편리함이다이는 리뷰만 봐도 알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이 스프린트처럼 건강관리 앱을 사용하고그 결과물을 이해하는 데 진입장벽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IT기술을 통해 이런 제품과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한 앱에 사용자가 생겼네

 

UI·UX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김종인 대표는 각 기업에서 일하는 방식을 배우고 싶어 학창시절부터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서 인턴십 경험을 쌓았다고 한다김 대표는 전공은 경영학인데대학 2학년이던 2011년도부터 IT 붐이 일었다그래서 자연스럽게 IT 관련한 커리어를 꿈꾸게 됐다, “빙글(Vingle) 인턴십을 시작으로 삼성SDS, 독일의 ERP 회사인 SAP, 컨설팅 회사인 PWC 등을 거쳐 카카오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만드는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고 소개했다.

 

평소 좋은 산출물은 좋은 과정에서 나온다고 믿었던 그는 여러 기업에서 인턴십을 거치며 독일·남아공 등 다양한 국가와 프로젝트를 경험하고훌륭한 멘토와 교류하면서 디자이너로서도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한다특히 이 당시에 IT업계의 독특한 문화 중 하나인 사이드 프로젝트에 여러 기업의 사람들과 함께하면서 제품을 만들고출시하는 경험을 쌓았다고 한다스프린트 역시 친구들과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창업까지 이어진 케이스다.

 

김 대표는 “PT를 받던 친구로부터 식단관리를 입력하는 일이 너무 귀찮고 번거롭다는 얘기를 들었다, “결국 식사라는 것은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일이고식단기록은 온라인에서 하는 일이다이 둘 사이의 연결고리를 좀 더 편하게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한 계기를 말했다이어 명함관리 서비스인 리멤버처럼 자신이 먹은 음식을 찍거나카톡 하듯이 간단하게 치기만 해도 식단관리가 되도록 하자는 아이디어에 IT기술을 접목했다, “이후 여느 사이드 프로젝트가 그렇듯이 앱을 출시했다원래는 앱을 출시하면 그것만으로 목적 달성이 되는 건데사용자가 생겨 버렸다사이드 프로젝트가 창업까지 연결된 계기를 설명했다.

 

그동안 인턴십을 하면서 큰 조직일수록 개인이 끼칠 수 있는 임팩트의 양이 적어 아쉬웠다는 그는 창업을 결심하고, 2020년 10월 법인을 설립했다앱을 출시한 지 5개월 만이다.

 

 

입소문으로만 성장지자체와 대기업에서도 주목

 

여러 가닥으로 폭넓게 유입되던 고객이 최종 결제에 이르면 깔때기처럼 좁혀진다는 깔때기 이론이 있다이런 고전적인 고객행동 유형은 앱에서도 나타난다처음에는 100명이 사용했지만결국엔 50%만이 남아있고 결제하는 고객은 그중에 한 명이라는 말이다그런 면에서 스프린트의 성장은 유의미하다. 2022년 8월부터 유료화로 전환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다운로드 수 8만명이 넘었고미국유럽아프리카 등 해외의 유저들도 지속해서 유입되고 있다지난 5월과 7월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올해의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지자체와 대기업에서도 손잡고 싶다는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김종인 대표는 “8900원이라는 이용료가 절대 저렴한 게 아니다넷플릭스도 ‘N으로 결제하는 이들이 많을 만큼 사람들은 돈을 함부로 쓰지 않는다, “돈을 내면서라도 스프린트 앱을 쓰는 이유는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놀라운 점은 스프린트의 마케팅 집행금액은 0원이라는 점이다모두 입소문만으로 이룬 것이다그렇다면 어떤 점이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을까스프린트 앱은 편리한 식단기록에 집중한다먼저뭘 먹었는지 입력하기 전에 앱 자체 내에서 추천을 해준다먹었을 만한 것들을 앱 화면 에디터가 보여주면 체크만 하면 된다. 2단계는 유저들이 텍스트나 사진을 입력하기만 하면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결과물을 찾아낸다음식 사진이나 제품 사진영수증 등을 아무렇게나 올리거나줄임말 같은 텍스트로 써도 인공지능이 찰떡같이 알아듣는다. 3단계는 식단계획까지 짤 수 있어서 계획표에 맞게 체크만 하면 된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은 그동안 음식 데이터와 사람들의 섭취 데이터가 쌓인 덕분이다스프린트의 음식 데이터양은 식약처보다도 더 많을 정도라고 한다이를 통해 대한민국 사람들이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고사람들이 먹는 음식의 패턴까지 파악할 수 있다또한유저들은 이 데이터를 통해 자신과 비슷한 식성과 체형을 가진 사람들이 먹는 음식 등을 알 수 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스프린트는 올 중순 B2B 사업에도 진출했다지자체에서 만든 건강 앱에 데이터를 공급할 예정이고대기업의 건강 관련 팀과도 협업할 계획이다트레이너 사이에서도 스프린트 앱은 추천 앱으로 선정될 만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김 대표는 트레이너는 식단관리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개인 맞춤화가 힘들고회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관리하는 회원도 너무 많아 세세하게 다 기억하기도 힘들다, “우리 앱은 트레이너용이 따로 있어서 고객의 것과 연동된다그래서 앱을 통해 회원이 작성한 내역을 볼 수 있다회원에게 어떤 어드바이스와 코멘트를 해줄지도 데이터에 맞춰 알려준다트레이너는 운동 코치만 잘할 수 있도록 우리 앱이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앱 서비스로 식문화’ 책임진다

 

스프린트 앱은 내년에 더욱 발전된 형태를 선보일 예정이다내년 초에 식단을 설계해 주는 프로그램을 더 고도화해 출시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김종인 대표는 식단을 기록한 후다음 질문은 뭘 먹어야 하지?’우리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들에게 추천하고설계해 줄 수 있다지금도 관련 카테고리가 있지만좀 더 고도화해 본격적으로 내놓을 계획이라며, “유저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설계가 가능하다식사시간이 불규칙 하고사 먹는 사람에게 뭘 만들어 먹으라고 추천해봤자 소용없다개인별로 맞춰 음식을 추천하고설계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7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프로그램에도 선정된 스프린트는 앞으로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자신했다김 대표는 스프린트가 비록 B2C 앱이지만데이터가 많이 쌓였고 이 데이터를 활용해 건강과 관련한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IT팀들이 일하는 방식중에 스프린트라는 방식이 있다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팅하고짧은 기간 전력 질주한다는 개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다, “다이어트에도 이런 철학적 개념을 넣고 싶었다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동하고 싶다고 전했다중기이코노미 김범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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