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테무…‘초특가의 비결’ 그것이 알고 싶다

고물가에 너도 나도 지갑 연다…국내 유통가 흔드는 C-커머스㊤ 

 

현재 국내 유통시장에서 주목받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 테무쉬인틱톡샵 등이 있다이같은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중국을 뜻하는 ‘China’를 따서 ‘C-커머스라고 통칭하기도 한다.

 

요즘 핫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너도 나도 지갑 연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알리바바 그룹계열의 온라인 쇼핑서비스로, C-커머스 중에서도 한국 소비자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테무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핀둬둬 산하의 쇼핑 플랫폼으로지난해 7월 국내에 상륙해 빠르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최근에는 국내 홍보대행사를 선정하는 등 한국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쉬인은 중국의 온라인 패스트패션 쇼핑몰 기업이다아직 한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것은 아니지만, 2022년 12월 한국 법인을 설립하고 지난 8월부터 SNS 마케팅에 시동을 걸고 있다틱톡샵은 우리가 잘 아는 숏폼 플랫폼인 틱톡(TickTok)’이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현재 미국영국동남아시아 6개국 등에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최근에는 막대한 자본과 이용자 수를 바탕으로 한국시장에 상륙할 채비를 하고 있다지난해 12월에는 틱톡샵이라는 상표를 출원하고 최근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기도 했다.

 

현재 국내 C-커머스 이용자는 얼마나 될까시장분석업체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2024년 3월 기준 종합몰 앱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쿠팡 3086만 알리 887만 테무 829만 11번가 740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소비자들은 C-커머스에 얼마나 지갑을 열고 있을까현재 C-커머스는 국내 매출 규모 등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다다만 업계에서 산출한 추정치를 참고해볼 수 있다시장분석업체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지난해 41일부터 올해 3월말까지 알리와 테무는 한국에서 29234억원의 결제액을 기록했다해당 수치는 신용카드체크카드 등 소비자 결제내역에 표시된 내용만을 기준으로 한다법인카드기업 간 거래간편결제로 결제한 금액까지 포함하면 3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격에 다 드립니다’ 초특가의 비결그것이 알고 싶다

 

C-커머스의 인기비결은 단연 초특가파격적인 가격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중국은 수많은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건비가 낮다. C-커머스는 중국 현지의 제조업체와 손을 잡고플랫폼에서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공장에 있는 제품을 판매한다중간 유통을 거치지 않는 만큼 가격이 더 저렴하다수많은 공장에 쌓여 있는 악성 재고들을 최저가로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

 

알리와 테무는 시장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소비자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알리는 최소 금액 및 최소 수량 없이 무료 배송서비스를 제공한다테무는 최소 주문금액이 13000원이지만고객 만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배송 예정날짜에 상품이 도착하지 않을 경우 48시간 이내에 크레딧을 지급하며상품 분실 또는 파손 시 전액 환불해 준다. 30일 이내에 제품이 도착하지 않을 경우 전액 환불 또는 무료 재배송한다제품 도착 후 90일 이내에 무료로 반품할 수 있다. 3000원 미만의 상품을 반품할 경우 소비자에게 가지라고 한 뒤 환불 처리해 준다또한 테무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이후에 해당 제품을 할인하는 경우가격 조정을 통해 고객에게 크레딧을 제공한다.

 

또한 현재 개인이 직접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한 해외물품이 150달러 이하인 경우수입 신고 없이 관세와 부가세가 면제된다이미 국내 전자상거래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에는 중국에서 수입해 온 것도 매우 많다국내 쇼핑몰에서 파는 상품과 알리·테무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동일한 경우가 많다그렇다면 직구를 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다이에 소비자들의 지갑은 알리와 테무로 쏠리고 있다.

 

최근 물가가 치솟고 고금리까지 겹치며 많은 국민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같은 경기 불황기에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물건에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알리와 테무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에는 가품도 있고 저품질인 상품도 많지만브랜드가 중요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한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많은 한국 소비자들이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을 구매할 때 C-커머스를 이용하고 있다.

 

예사롭지 않은 테무의 돌풍어떤 전략을 쓰고 있는 것일까

 

C-커머스는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식도 기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다른데그중에서도 최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테무의 운영방식에 주목해볼 만하다.

 

우선 마케팅 방식이 매우 공격적이다테무는 마치 게임과 같은 이벤트를 제공해 사용자를 끌어들인다사이트에 접속하면 룰렛 게임을 이용해 할인쿠폰을 제공하고물고기를 키워서 목표치에 도달하면 사용자가 직접 고른 선물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피쉬랜드’ 게임을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이다또한 무료 제품이나 할인 혜택을 얻으려면 사용자가 지인에게 초대 링크를 보내도록 유도해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다만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마치 다단계에서 지인을 끌어들이는 방식과 유사해 논란이 되고 있다.

 

테무는 사용자에게 상품을 보여주고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도 기존 커머스와 다르다테무의 특징은 고객에게 발견 기반의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보통은 사용자가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쇼핑 앱을 실행한 뒤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주문한다반면 테무는 자사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을 고객에게 끝없이 보여주어 콘텐츠와 같이 몰입하도록 한다결국 테무 앱을 열고 스크롤을 하다 보면 관심 있는 상품이 생길 수밖에 없고흥미가 생기는 물건을 장바구니에 담게 된다가격이 저렴하니 더욱 쉽게 지갑을 열게 된다.

 

SNS 홍보에 적극적인 것도 특징이다테무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에서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이때 억만장자처럼 쇼핑하세요전 품목 할인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이는 저렴한 가격으로 마음껏 제품을 살 수 있음을 강조한 문구다각종 SNS에 자사 상품을 광고하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내거는 것은 물론제품 리뷰를 SNS 콘텐츠로 활용하기도 한다또한 제품 홍보를 위해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한다인플루언서에게 테무에서 판매하는 물건들을 제공하고인플루언서들이 테무 상품을 리뷰하고 추천하면 홍보효과가 난다최근에 테무깡이라는 말이 유행인데이는 초저가 상품이 담긴 택배 박스를 열어보는 콘텐츠를 일컫는 말이다이렇게 노출이 많이 이뤄지면 영향을 받는 사용자가 늘어날 수 있다.

 

테무는 마케팅을 할 때 AI와 데이터 분석을 적극 활용한다테무는 업체들이 자유롭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면서도테무가 자체적으로 제품을 주문 제작하는 직매입을 함께 하고 있다마켓플레이스는 테무가 전체 상품의 판매 데이터를 수집하는 판로가 된다테무는 가장 많이 검색된 제품클릭한 제품 등 소비자 트렌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이후 AI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인기 있고 이익률이 높은 상품들을 리스트업한다다음으로 경쟁력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테무가 가격을 책정해 제품을 주문한다테무는 SNS 사용자들의 의견을 분석하는 데에도 AI를 활용하고 있다중기이코노미 안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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